LNG CARRIER(TANKER) 종류 특성

 '선박기술의 꽃' LNG 수송선
LNG수송선은 영하 1백62도의 초저온에 견딜수 있는 탱크를 설계.건조해야 하기 때문에 조선공업 전반에관한 최고 수준의 건조기술을 필요로 한다.

LNG선은 크게 분류하여 MEMBRANE방식과(왼쪽) 독립 TANK방식의 MOSS형(오른쪽) TYPE으로 나눌수 있다.

이들 방식중 MEMBRANE방식에는 GAZ  TRANSPORT방식과 TECHNIGAZ방식이, 독립 TANK방식에는 구형 TANK방식이

신뢰성 있는 화물격납장치로서 확립되어 현재 해상운송을 위한 LNG선에 채용되고 있다.

   1. 독립식 MOSS 구형 TYPE-B TANK 방식(현대상선,SK해운)

방열재가 없는 원통상의 SKIRT 지지되는 단순한 구조이기 때문에 높은 정도의 응력해석이 가능하다. 1 방벽으로는 AL합금 A5083 또는 9%  Ni강이 이용되며 방열재료인 POLYSTYRANE FOAM 또는 POLYURETHANE FOAM 구형TANK외면 원통상 SKIRT상부에 취부되어 있다. 2차방벽은 부분격벽으로 경감되어 있다. 이것은 TANK 대파괴가 일어나기 전에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미소량의 가스누설을 탐지할 있도록 것이 TNAK피로 MECHANISM 해석에서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열신축대책으로 독립된 구형 TANK 원통형 SKIRT 지지하며 SKIRT상단은 TANK 같이 저온상태, 하단은 상온상태로 사이는 완만한 溫度勾配로 되어 있다. 때문에 TANK SKIRT 완만하게 열신출을 한다

2. MEMBRANE TANK 방식(한진해운, SK해운, 대한해운)

MEMBRANE이란 0.5-1.2mm정도의 아주 얇은 막으로 독립식 TANK TANK자체가 화물 TANK로서의 강도를 갖고 있는데 비하여 MEMBRANE 누설방지를 위하여 액밀성만을 가질뿐 화물TANK로서의 강도는 없다. 화물의 하중은 방열재로부터 선체에 전달되어 지지된다. 이에는 방식이 있는바 하나는 열신축대책으로 주름이 잡힌 MEMBRANE 사용하는 TECHNIGAZ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INVAR 특성을 이용, 평탄한 MEMBRANE 사용한 GAZ TRANSPORT방식이 있다.

1) TECHINIGAZ방식

방식의 특징은 1 방벽으로서 사용하고 있는 1.2mm두께의 파형이 붙은 STAINLESS MEMRANE이고 저온에 의한 수축은 파형부의 주름에서 흡수하여 MEMBRANE내에는 거의 응력이 생기지 않는다. 방열재로는 BALSA, 이차격벽으로는 2.4mm두꼐의 특수합판(사탕단풍재 합판) 선택한 것을 MARK I 이라 부르고 많은 실적을 갖고 있다. 한편 COST절감과 재료의 신뢰성을 높이는 목적으로 방열재를 GLASS섬유가 들어있는 POLYURETHANE FOAM, 이차방벽으로서 TRIPLEX(AL BOX 양측에 GLASSCLOTH 붙인것) 사용한 것을 MARK III형이라 부른다.

2) GAZ TRANSPORT MEMBRANE 방식(한진평택호, 한진무스카트호, 한진수르호, 한진라스라판호 TYPE)

GT MEMBRANE방식의 특징은 1차방벽 같은 0.5-0.7mm두께의 36%Ni(INVAR=INVARIABLE STEEL) 사용하고 있다. INVAR 열에 의한 線膨脹率數 극히 적은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열신축에 의한 영향은 거의 받지 않는다. 방열재로는 PERLITE 채운 합판상자가 사용되고 있다. 방식의 특징은 일이차방벽이 거의 같은 정도의 액밀성 강도를 갖고 있어 일차방벽의 누설시 상당한 기간동안 이차방벽만으로도 화물을 안전하게 지탱할 있다는 점이다.

3) SPB방식(SELF-SUPPORTING PRISMATIC TYPE-B)

방식은 종래 LPG선에서 채용되고 있는 방형 독립 TANK 같은 방식으로 실적이 있는 AL TANK 채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차방벽으로서 알루미늄 합금 A5083 사용되고 TNAK내벽에는 같은 알루미늄합금의 방열재가 종횡으로 들어가 있다. 방식은 MOSS TYPE 같이 IMO TYPE B 인정되어 이차방벽이 경감되었다. 방열재료는 POLYURETHANE FOAM 사용되었다. TANK본체는 여러 개의 SUPPORT BLOCK 넣어 선체와 맞추고 있고 TANK 열신축은  SUPPORT BLOCK SLIDE구조로 흡수한다. 방식은 일본 IHI에서 독자 개발되어 현재 척이 건조중이며 실선이 나올 예정이다.

*독립형 TANK MEMBRANE TANK방식의 특징비교*

 

 MOSS  TYPE (독립TANK형)

MEBRANE TYPE (TG/GT)

T A N K  기 능

  TANK 자기지지와 LNG 하중 지지

   기능을 갖는다.

  선체강도와는 무관하다.

  LNG 대해서 액밀성, 열신축 기능을 갖는다.

방 열 재   기 능

  방열재 자체기능만을 갖고 있다

 자기지지와 LNG하중지지 기능은 없다방열기능외에 LNG하중지지의 강도를 갖고 있다. (LNG하중을 선체에 전하는 기능

NNER HULL 기능 (선체강도 이외)

  선저부에서 TANK하중, LNG하중을 지지한다.

 HOLD 전면(頂部, 側部, 底部)에서 방열재하중,  LNG하중을 지지한다

 기 타 사 항

 화물구역이 갑판상부에 위치하여 항해사의

 BLIND SECTOR가 크며 풍하면적이 넓어 선박

 회두성능에 지장을 초래한다.

 화물구역이 갑판하부에 위치하여 견시영역이 넓으며 풍하면적이 일반화물선보다 적어 선박 조종 성능에 적은영향을 준다.

 

MEMBRANE TANK


MOSS 구형 TANK

●LNG(액화천연가스) : 천연가스를 기압 냉각시켜 액체 상태로 만든 것.

성 분

비점
(沸点:1기압 하에서 액화하는 온도)

가스비중
(공기=1)

액체비중
(비점/4℃물)

가스부피/액체부피

폭발한계
(대공기혼합비)

발열량
(kcal/kg)

메탄

(CH4)

-161.5℃

0.555

0.425

630배

5∼15

13,270

(비고)

극저온

공기보다 가볍다

물보다 가볍다

기화하면 크게 팽창

인화성가스

고에너지

<참고> 가정용 프로판가스는 LPG(액화 석유 가스)로 LNG와는 다르다. 프로판가스는 공기보다 무겁다.


   도시가스나 화력발전용으로 쓰이는 LNG(액화천연가스)는 엄청나게 많은 양이 소비된다. 이러한 LNG를 운반하는 배를 LNG탱커[유조선]라고 한다.

   LNG는 매우 저온이므로 LNG탱커에는 저온상태를 유지하는 특별한 설비를 갖춰야 한다.

   이 때문에 탱크 안쪽 면에는 저온에 강한 스테인리스와 알루미늄 합금 등의 재료가 사용된다. 또 단열 및 폭발 방지를 위해서 선체는 이중덮개로 둘러싸여 있다. 구(球) 모양의 탱크를 여러 개 연결하거나 금속막으로 밀폐한 탱크를 선체 안에 내장시키는 방식이 있다.

   LNG는 사고로 바다에 유출돼도 증발해 버리기 때문에 원유처럼 환경오염은 일으키지 않는다. 운송중에 탱크에서 조금씩 누출되는 LNG는 그냥 방출하지 않고 보일러로 끌어와 증기터빈을 가동시키는데 쓴다.

   최근에는 연료전지를 이용한 LNG탱커가 개발중인데 이것은 LNG를 연소시키지 않고 직접 전력으로 바꾸어 모터를 돌린다. 모터선은 제어가 쉽고 적은 인원으로 배를 운항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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